원씽, THE ONE THING - Gary Keller, Jay Papasan

2023. 1. 17. 13:19Books

반응형

"The One Thing: The Surprisingly Simple Truth Behind Extraordinary Results"

  - "원씽: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Date: 2023.01.04 ~ 2023.01.16

Rate: ★ 4.2

Pages: 240

Comment: "What is your ONE Thing?". 책을 처음 시작하면서 던졌던 질문이며, 이 책의 모든 것이다. 단 한가지 목표를 정해서 그 목표만을 위해 집중하라, 사실 여느 자기계발서와 동일한 맥락으로 느껴졌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를 달성하는 가장 짧은 길을 찾아가도록 효율적인 작은 성취들이 필요하는 것이다. 달성하는 길의 방식을 최대한 효율적이게 설정해야 하며, 한 목표를 이루고자 할 때, 그 달성을 이루기 위한 단계를 도미노처럼 세워서 쓰러뜨리라는 메세지를 전한다. 최대한의 효율과 의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할 일 목표대신 성공 목표를 만들어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두고 일한다. 성공 목록은 잘 정리된 지시사항이다. 그렇다면 성공 목표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여기서 유명한 파레토의 법칙 <<20/80 법칙 The 80/20 Principle>> 이 등장한다.

 

<<20/80법칙>>은 '이탈리아 인구의 20%가 이탈리아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의 이름에서 따온 법칙이다. 이 법칙은 간단하다. "중요한 소수가 사소한 다수" − 소수의 노력이 다수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뜻이다. 80을  20과 80이라는 숫자에 큰 의미를 두지 말고, 소수와 다수가 갖는 중요성의 비율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성공 목표를 방식은 할일목표를 나열했을 때 가장 중요한 20%을 모아두고, 또 그 리스트의 20%, 그 리스트의 20%를 남겨두고 나머지 한 가지 일을 찾는다. 이 것이 당신의 원씽이다. 파레토의 법칙을 극한으로 사용하라는 메세지를 담는다. 

 

의아했다.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고, 그래서 더 읽어보게 되었다. 읽으면서 이 의구심이 풀었던 구절이 있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성공은 하나의 성공 만을 달리는 말아톤 경기가 아니다. 작은 성공들이 연속되는 삶의 연속이다. 작가는 성공을 이루는 "건전한 습관"을 언급했다. 건전한 습관을 자리잡게끔 초반의 노력만 들이면 습관이 자리잡는 기간이 지난 후에는 최소한의 노력만으로도 이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한 66일이 여기서 등장한다. 

 

 

 

“지금 당장 해야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하루 일과를 살펴볼 때,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줄 질문이다. 

작가는 “목적의식”과 “우선순위”, 그리고 “효율성”을 재차 강조한다.

이 세 가지 개념은 서로가 연쇄되어 있는데, 목적 의식을 기반하여, 목적을 이루기 위한 우선순위에 집중하면 효율성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일련의 우선 순위들을 도미노처럼 세워 넘어뜨려야 한다고 표현한다. 작은 블럭으로 시작한 도미노는 점차더 큰 블록을 넘어뜨릴 수 있다. 여기서 도미노는 반드시 목표 의식에 최적화된 우선순위이어야 한다. 열 가지 일로  한가지 일을이룰 수 있다고 한다면, 여기엔 열을 아우를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이 존재하며, 이를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다른 일을 쉽게, 혹은필요 없게 만들어줄 하나를 찾아야 한다. 이 방식으로 “초점 탐색”을 제안한다. 단 하나가 무엇인지 “좋은 질문”으로 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책은 전반적으로 행동의 방향성을 개념으로써 제안하고, 곧 이어 행동 지침을 제시한다. 가령, ‘A와 같이 행동하라. 그렇게 하기위해 A’라는 행동을 하면 된다’라는 식이다. 이론을 제시하고 그 행동에 대한 모호함을 남기는 일부 자기계발서에 반감을 느끼는사람이라면 만족할 만한 내용이다.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

 

작가가 이 책에 담는 중요한 개념들을 잘 보여준 구문이라고 생각한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우선순위를 정하고, 행하라. 시작은 고통스럽다. 목적은 크게 갖고, 크게 봐야 하며 또한 자세하게 적어야 한다. 목표가 커질 수록 시작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본인을 믿고 해나아가야 한다.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앞으로 20년 뒤 당신은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배를 묶은 밧줄을 풀어라. 안전한 부두를 떠나항해하라. 무역풍을 타라. 탐험하고, 꿈꾸고, 발견하라 - 마크 트웨인”

 

중요한 것은 행동하는 것이다. 바른 습관을 하나 몸에 새겨두고 매일같이 행하여 습관으로 만들어라.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노력은 고통스럽다. 하지만 습관을 만든 후엔 이보다 쉬운 것이 없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마크 트웨인의 말을 인용한다. 가치있는 삶으로 가는 길 중 가장 중요한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 성공과 행복이라는 보상 뿐만 아니라 “후회하지 않는삶”을 귀한 선물을 받는다고 표현한다. 

작가가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목표의식을 “크고 자세하게” 지정하는 것인데,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예측할 수 없는 두려움과불안함을 이겨내고 직접 행해야 한다는 말에 힘을 실어주는 인용구같다.

 

 

반응형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3  (2) 2023.03.18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2  (2) 2023.03.15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1  (0) 2023.03.06
트렌드 코리아 2023  (2) 2023.01.06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플랭클  (0) 2023.01.01

Backend Software Engineer

Gyeongsun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