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어렵지 않게 시작하기 2 - 시작 방법

2020. 1. 24. 02:29ETC/GIT

반응형

개발자라면 피할 수 없는 협업 도구인 Git. 진입장벽은 높지만 배우면 크게 도움이 되는 도구이기 때문에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git을 처음 보는 사람을 위해서 git이 무엇인지 알아가고 사용하기 까지 발 맞춰 배워가는 것이 이 글의 목표입니다.

 

---------------  INDEX  ---------------

 

🔥 Git을 사용하는 이유

 

🚀 Git을 시작하는 방법

 

🌈 Git 활용하기

💻 Git으로 협업하기

🎠 그 밖에 할 수 있는 것들

 

--------------------------------------

 

이 글은 Git, 어렵지 않게 시작하기 1 에 이은 두 번째 후속편입니다. 1편을 먼저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Git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Git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두 가지 방법

Git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은 두 가지 길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원격 저장소에 올리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원격 저장소에 있는 프로젝트를 로컬 저장소로 복사하는 방법입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첫 번째, 새로운 프로젝트를 원격 저장소에 올리는 방법

자 그럼 어떻게 시작하는 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볼까요?😆

처음엔 원격 저장소를 하나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New / new repository 버튼을 눌러 새로운 저장소를 만들어 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뜰텐데요. 설명은 그림에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REAME

README 파일은 올릴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글을 markdown 문법을 사용해서 적는 일종의 ‘제품 설명서’ 와 같은 파일입니다. README.md 파일을 적어 놓으면 repository의 맨 처음 화면에서 보이게 됩니다.

 

.gitignore❓ 

.gitignore 파일은 git이 무시할 파일/폴더를 적어두는 숨김파일입니다. 예를 들어 공개 되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파일을 적어두는 것이죠. 중요한 것만 짚고 가자면, 이 파일은 최상위 폴더에 배치를 해 두어야 원하는 대로 작동하게 됩니다. 언젠간 기회가 된다면 이 파일에 대해 자세히 다루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Wow 첫 원격 저장소가 만들어졌네요! 빨간 박스안의 http://github.com/~  은 새로 만들어진 원격 저장소의 주소입니다.

이 주소를 복사해두셔야 합니다! 직접 복사하셔도 좋고, 옆의 복사 버튼을 누르셔도 됩니다.

이제 로컬에 가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연결시키기만 하면 되겠네요.

 

지금부터는 Git을 사용합니다. mac/linux는 기본으로 Terminal에서 Git을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window는 Git을 따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프로젝트와 연결을 시켜보겠습니다. 터미널(mac/linux)이나 Git Bash(window에서 우클릭)로 ‘빈 폴더’ 혹은 ‘git을 설정하지 않은 프로젝트 최상위 폴더’ 아래로 이동해 작업하시면 됩니다. 저장소 이름과 프로젝트 이름은 달라도 되지만 헷갈리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같게 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git config user.name “이름”
git config user.email “github 계정 이메일”

 

git 초기 설정을 하는 명령어입니다. --global옵션은 전역 설정을 위함입니다. 만약, 저장소 별로 사용자를 따로 설정하고 싶다면 옵션을 빼시면 됩니다.

 

 

git init

 

'git init' 은 Git 프로젝트를 만드는 명령어입니다.

이 때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 같지만, 아래와 같이 ‘.git’이라는 숨김파일 하나가 만들어집니다.

 

이 폴더 내부에 저장소의 환경설정 정보와 저장소의 히스토리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폴더를 없애면 로컬에서 Git 연결 설정 이나 관련 정보들이 사라집니다.

 

 

git remote add {remote 저장소의 이름 } { github repository 주소 }

 

이제 원격 저장소와 연결을 시킵니다. remote 저장소의 이름은 보통 origin으로 하는 편입니다. git repository 주소에는 아까 복사했던 Github 저장소의 주소를 붙여넣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새로운 프로젝트를 원격 저장소에 올리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만약 연결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git remote -v

 

위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세요.

 


 

두 번째는 원격 저장소에 있는 프로젝트를 로컬 저장소로 복사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와 달리 굉장히 쉽고 간단합니다. 일단, Github에 작업하고자 하는 repository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저장소의주소를 위의 그림을 참고하여 복사합니다.

그리고 이제, 다시 로컬로 돌아가 원하는 위치에 terminal/Git Bash를 열어줍니다.

 

 

git clone { github repository 주소 }

 

repository를 복사해서 로컬로 가지고 오는 명령어입니다.

 

 

git clone명령어를 실행하면 다른 명령어도 같이 실행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1. git init 으로 빈 Git 저장소를 만든 후, origin (기본 설정값)으로 remote를 추가합니다.

2. (git remote add) git fetch 명령으로 리모트 저장소에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3. 마지막으로 최종 커밋을 워킹 디렉토리에 Checkout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git checkout).

 


 

 

갑자기 모르는 명령어가 나와서 당황하셨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다음 포스팅에서 명령어들을 제대로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보기 전에 아래의 그림을 보고 대충이나마 전체적인 흐름을 대충 훑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 그림은 다음 포스팅에서 명령어들과 함께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overview

 

 

반응형